로고

김병욱 의원, ‘신당역 스토킹 살인 피해자 순직으로 적극 추진하겠다’ 서울교통공사로부터 확인!!

김 의원 “산업재해 여부에 대한 빠른 결정를 통해 순직 적극 추진해야”

이근학 | 기사입력 2022/09/27 [13:50]

김병욱 의원, ‘신당역 스토킹 살인 피해자 순직으로 적극 추진하겠다’ 서울교통공사로부터 확인!!

김 의원 “산업재해 여부에 대한 빠른 결정를 통해 순직 적극 추진해야”

이근학 | 입력 : 2022/09/27 [13:50]

 

 

  © 이근학 /  김병욱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성남분당 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병욱 의원
(더불어민주당, 성남시 분당을)27일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는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관련 근로복지공단이 해당 사건을 산업재해로 결정하면 업무상 재해에 따른 순직으로서 피해자의 특별승진 또는 승급이 가능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답했다.

 

지난 14일 오후 9시 경, 20대 여성 역무원이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 화장실 순찰 도중 자신을 스토킹했던 피의자에 의해 무참히 살해되어 많은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특히, 피의자는 스토킹 혐의에도 불구하고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았고 피해자에게 복수하기 위해 1심 선고를 하루 앞두고 피해자를 숨어 기다리다가 계획적으로 살해한 혐의를 받고 경찰이 수사 중이다.

 

김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피의자 전씨는 2021108()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위반한 협의로 서울서부경찰서에서 수사가 개시되어, 인사규정 제27(직위해제) 1항 제2, 5호가 적용돼 20211013()자로 바로 직위해제됐다.

 

하지만 서울교통공사는 언론을 통해 밝혀진 직위해제 중인 피의자 전 씨가 피해자의 근무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서울교통공사 내부망에 접속해 철저한 계획범죄를 저지른 행적에 대해서는 경찰에서 수사 중인 사안으로 공사에서 자세히 알 수 없다라고 답변했다.

 

다만, 서울교통공사는 피해 역무원의 순직 추천 여부에 대해서 산업재해 신청에 의한 근로복지공단의 조사 요청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협조하겠다, “산업재해로 결정된다면, 업무상 재해에 따른 순직으로서 피해자의 특별승진 또는 승급이 가능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김병욱 의원실의 근로복지공단 제출자료에 따르면 유족의 대리인이 2022. 9. 21. 근로복지공단에 유족급여 및 장의비를 청구했다가 서류보강을 사유로 반려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단은 서류가 다시 정식으로 접수되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김병욱의원실이 법조인들에게 확인한 결과 해당사건의 피해자 산업재해 인정 여부에 대해서 기존 대법원 판례 등을 봤을 때 순찰중에 사망하였기 때문에 공무상 사망으로 인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확인했다.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타인의 폭력에 의한 재해라도 직무상 내재된 위험성으로 인해 사건이 발생한 경우 산재를 인정한다. 2008년 병원에서 야간당직 근무를 서다가 퇴원환 환자가 찾아와 흉기로 찔러 사망한 간호사 유족이 제기한 산재보상 소송에서 산재를 인정한 판례가 있다.

 

김병욱 의원은 꽃다운 나이에 목숨을 잃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의 슬픔에 깊은 애도의 말씀을 전한다, “직위해제 상태의 피해자가 공사 내부망 접근이 가능했던 점과 과거부터 21조 순찰 등 노동환경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 등에 비추어 보아 직무상 내재된 위험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해당사건은 순찰업무 중 일어난 사건으로 순직처리가 당연하다. 산업재해 여부에 대한 빠른 결정을 통해 피해자에 대한 순직과 특별승진, 재해보상금 지급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업주에 요구되는 안전관리 미흡 때문에, 역무원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노동환경에 대한 특별조사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